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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6월호]     제조회사 : [분류없음]     브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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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최고의 기술력과 세계 수준의 품질로 국내 해양레저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INTERVIEW

최고의 기술력과 세계 수준의 품질로 국내 해양레저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
보트코리아 윤주혁 대표이사

다양한 보트가 내 · 외부를 가득 메운 경기도 남양주 보트코리아 전시장에서 윤주혁 대표를 만났다. 2015 경기국제보트쇼의 공식 협찬사로 이번 행사를 빛낼 윤 대표는 처음으로 회사의 제품을 보여줄 설레임과 기대에 찬 마음으로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국내 최대의 마린 쇼핑몰을 운영하는 보트코리아의 야심 찬 성공 노하우를 들어 보았다.
글 차예리 기자 사진 윤선미 기자 | 자료제공 보트코리아 www.boat-korea.com

국내 최대의 마린쇼핑몰, 보트코리아의 차별화된 마케팅이라면...

보트코리아몰(www.boat-korea.com)은 트렌드를 접목한 마케팅, 수준 높은 영업능력, 제품의 다양성, 품질 경쟁력 등, 타 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보트코리아가 국내·외 유명브랜드 및 제조업체들과 잇달아 공급체결을 맺을 수 있었던 것도 활용도가 높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트코리아몰은 2010년 8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현재 회원수가 10,000여 명이 넘어섰다. 쇼핑몰의 장점은 인터넷 상거래를 통해서 전국 어디에서든지 간편하게 구매가 가능해, 이제는 제주도와 동·남해 어촌에서도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빠른 시일 내에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보트코리아몰에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다양한 품목의 브랜드 상품들을 갖추고 있으며,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품목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상품페이지를 세심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문 웹디자이너가 직접 관리하고, 3일 이내 배송을 원칙으로 하며, 회원들을 위한 적립금 및 포인트 지급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쇼핑몰의 가능성을 보고 5년 여간 꾸준히 투자한 결과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아무리 상품 라인업을 잘 갖추고 노련한 마케팅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품질이기 때문에 보트코리아는 뛰어난 품질만을 선별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올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이 있다면...

올해 수요가 가장 많은 품목은 역시 배스보트와 콤비보트이다. 보트코리아의 자체 브랜드인 Snakehead의 배스보트는 5가지 피트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어떠한 엔진을 장착해도 뛰어난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주로 민물낚시에 쓰이는 배스보트는 롤링현상이 적어야만 안정감 있게 낚시를 즐길 수 있다. 그래서 Snakehead는 국내 최대의 내폭을 적용하여 이러한 롤링현상을 최소화하였다. 작년에 완판을 이뤘고 올해에 새로 입고된 제품들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단연 히트상품이다. 또한 콤비보트는 2.5미터부터 5.8미터까지의 중대형 크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소비자의 어떠한 요구에도 부합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2015 경기국제보트쇼를 앞두고 새로운 상품이 대거 입고
되고 있다.

남양주 외 화성에도 전시장을 오픈했는데...

적은 비용이 아닌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서 구매 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모험이 될 수 있다. 쇼핑몰 운영만으로는 고객에게 한계가 있다고 느낀 후,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실 제품을 전시함으로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고자 했다. 남양주 전시장은 2010년 6월에 오픈되었는데, 제품을 직접 보고 구입하려는 소비자와 가까운 곳에서 정비서비스를 받으려는 수도권 고객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두 번째 오프라인 매장인 화성전시장은 지난 4월에 오픈했다. 화성에는 수도권에서 가까운 전곡항 마리나가 있고, 해양관련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낚시인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선주가 직접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운반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앞으로 화성전시장에는 보트 보관 및 정비 시설을 함께 갖출 계획이다. 근거리에서 두 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면 비교적 쉽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한국 고무보트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한국은 세계적으로 뛰어난 고무보트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점차 캄보디아와 베트남, 중국 등으로 공장기지를 옮기고 있는 추세이지만 핵심 기술과 뿌리는 한국에 있다. 세계 고무보트 시장에서 다량의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는 다수의 기업들이 국내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해양 선진국에서는 제품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이 제조한 고무보트의 품질을 믿고 선호한다. 그런데 우수한 손기술과 책임감을 가진 한국 고무보트 생산기업이 세계시장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정작 내수시장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아쉽게 생각한다. 현재 국내 고무보트시장의 연간 수요는 약 2,000대로 적은 것이 사실이지만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전망 밝은 산업이다. 보트
코리아는 한국이 제조한 최고 품질의 고무보트를 국내시장에 널리 알리고자 한다.

현재 중국산 저가 제품과 중고보트나 엔진 등 시장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

해양레저에 대한 수요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중국산 저가제품과 수입 중고보트, 중고엔진 등이 무분별하게 국내에 유입되고 있는 현실이다. 뚜렷한 수입 기준과 검사과정이 제대로 정비되어있지 않다는 점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엄격한 안전과 품질 검증을 거쳐서 국내로 유입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국내 유통사들이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익보다도 중요한 안전이 보장된 제품만을 정직하게 판매하길 희망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가격이 아닌 품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을 해야 하며,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생산국과 소재, 기술 등을 분별할 수 있는 소비형태가 필요하다고 본다.

한국 해양레저문화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개선할 점이라면...

현재 보트의 보관 및 각종 인허가 문제, 내수면에서의 어로행위 및 동력선 사용 금지 등의 각종 규제로 인해 해양레저를 자유롭게 즐기기 어려운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걸림돌들이 새롭게 해양레저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제약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따라서 해상레저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마리나 시설 확충 뿐 만 아니라 내수면과 해수면 사용에 문턱을 낮추고 친수공간을 확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보트낚시대회를 개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하는 지역이 있는 반면에 일부 지역에서는 과도한 어민 보호로 해양레저를 규제하고 있다. 하천을 각 지자체에서 관리하다보니 지역 간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해양레저와
어업간의 화합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숙제로 남아있다. 해상레저업계도 환경보호에 힘쓰고 지역민들과의 유대를 돈독히 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보트코리아가 지향하는 목표는...

보트코리아는 국내 구석구석 어디든지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국 유통망을 갖추는 것이 목표이다. 보트코리아몰 운영과 함께 각 광역시·도마다 오프라인 전시장을 열어 가까이에서 직접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하고 싶다. 최근 오픈한 화성전시장이 앞으로의 행보를 결정할 것이라 생각된다. 보트코리아가 한국을 대표하는 마린 전문 유통회사로 고객의 신뢰를 받는 것을 최우선으로 전문 인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해양레저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인터뷰 시작 전, 윤주혁 대표는 처음으로 국내 보트쇼를 통해 데뷔할 날을 앞두고 있어서인지 밝고 자신감에 찬 표정으로 기자를 맞이했다. 보트코리아가 나아갈 목표가 바로, 우리의 해양레저산업의 미래이자 바램이라는 것을 그의 열정을 통해 가늠해볼 수 있는 소중한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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